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성격발달,심리사회적 요인

by drawingAnn 2023. 2. 7.
반응형

※  신생아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기질의 차이를 이해하고, 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정환경의 어떤 요인들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 아동이 되어서는 학교 환경이나 청년기에 들어서 심리 사회적 발달과정과 성격 형성의 관계를 이해한다.

 

1. 기질의 발현과 성격 발달

기질은 유전에 의해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개인의 반응성향을 말하며 인간은 각기 다른 기질을 가지고 태어난다. Thomas와 Chess는 아동의 기질을 다음과 같은 9개의 측면에서 개인차가 있다는 점을 밝혔다.

 

① 적응성: 새로운 변화에 쉽게 순응하는 정도

② 기분: 긍정적 혹은 부정적 정서의 비율

③ 접근: 낯선 사람에 대한 반응 성향이나 새로운 자극

④ 지속성: 목표 지향적인 활동을 그만두지 않고 지속하는 끈기나 정도

⑤ 산만성: 외부로 받은 자극에 쉽게 방해를 받는 정도

⑥ 규칙성: 자기, 배변하기, 먹기 등 생리적 기능의 예측 가능성

⑦ 반응의 강도: 긍정적 혹은 부정적 반응의 강렬함

⑧ 반응 역치: 반응을 일으키는 데 필요한 자극의 정도나 민감성

⑨ 활동 수준: 일상생활에서의 신체적 활동량

 

위에서 말한 아홉 가지의 기질 차원에 근거하여 영아의 기질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유형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 순한 기질의 아동: 음식 섭취, 배설, 수면 등의 일상생활습관에 있어 대체적으로 규칙적이고 반응속도는 보통 수준이다. 약 40%의 영아가 이 유형에 속한다.

- 까다로운 기질의 아동: 예측하기 어렵과 생활습관이 불규칙하며 환경으로부터 자극이나 욕구좌절에 대한 반응 속도가 강하다. 약 10%의 영아가 이러한 유형에 속한다.

- 더딘 기질의 아동: 낯선 사람이나 사물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상황의 변화에 대한 적응이 낮은 점에서는 까다로운 아동과 유사하지만 까다로운 아동과 달리 활동이 적고 반응 강도 또한 약하다. 약 15%가 이 유형에 속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2. 성격 형성에 영향을 주는 심리 사회적 요인

개인의 성격은 환경과 유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 된다. 성격의 약 40%가 환경에 의해 정해지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성격에 대한 환경의 영향은 대부분이 개인만이 독특하게 경험하는 비공유 환경에 의한 것이다. 비공유 환경(unshared environment)은 매우 중요한 영향을 성격발달에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다. 비공유 환경이란 형제자매 사이에도 성격을 서로 다르게 만드는 환경적 근거를 의미하고 개인에게만 특별하게 주어지는 환경이다. 유전적 기질과 심리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이 성격발달의 주된 요인이다. 기질은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특성이지만 후천적인 경험을 통해서도 변화될 수 있다. 기질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은 다음 세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① 반응적 유형(reactive type): 아동들이 개개인의 기질에 따라서 같은 사건에 다르게 반응하는 경우를 말한다.

② 유발적 유형(evocative type): 아동의 기질이 타인으로부터 색다른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를 뜻한다.

③ 전향적 유형(proactive type): 아동이 편안하게 느끼는 환경적 상황을 자기 혼자 선택하는 경우를 말한다.

 

3. 가정환경의 심리 사회적 요인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부모의 양육방식, 부모와 자녀의 애착 유형, 어머니의 취업과 아버지의 부재, 형제자매 관계, 가정의 사회경제적 계층 등이 아동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요인이다. 부모의 양육방식은 자녀의 성격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아동의 성격 형성에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양육행동은 통제와 애정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구분된다.

① 권위 있는 유형: 관계가 상호적이고 반응적이며 아동 중심적이고 수용적이다. 또한 따뜻하고 지지적이고 의상 소통이 양방향적이다.

② 독재적 유형: 부모 중심적이고 관계가 통제적이며 강압적이고 지배적이고 의사소통도 일방적이다.

③ 허용적 유형: 아동 중심적이지만 통제 노력이 어렵고 따뜻하지만 비훈육적이다.

④ 방임적 유형: 거부적이며 통제 노력이 낮고 관계가 자유롭지만 비관여 적이며 무관심하며 비훈육적이다.

 

- 애착이란, 양육자와 아동이 강한 유대관계에 있음으로써 자신과 타인에 대한 표상 형성에 영향을 끼치는 정말 중요한 관계 경험이다.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기질에 따라 아동이 어머니와 맺게 되는 애착 관계는 여러 가지 다양한 모습을 나타낼 수 있다. 아동기의 일정한 애착 형태는 안정 애착, 불안 애착, 회피 애착, 혼란 애착 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애착 유형은 성인기의 인간관계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4. 학교 환경의 심리 사회적 요인

청소년기에는 급격하게 변화는 신체적 변화로 자기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뿐 아니라 개인적 신화와 상상적 청중의 자아중심성이 나타난다. 학교를 접하게 되는 때가 되면 학교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다양한 경험들, 교사나 또래들과의 관계 경험은 아동의 성격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교사가 아동에 대한 생각, 태도. 기대, 행동은 아동의 심리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 또한 아동의 사회성 발달뿐만 아니라 정서, 성격, 인지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학업능력과 친구관계로부터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기존중감은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청년기의 심리 사회적 요인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변화가 급증하는 발달단계로 성격발달의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청년기는 아동기를 지나 성적 발육이 활발하게 나타나는 시기 때부터 적극적으로 직업을 찾는 시기까지를 말한다. 또한 청년기에는 자기개념이 여러 가지 다양한 영역으로 나누어질 뿐 아니라 이상적 자기와 가능한 자기가 새로운 차원으로 나타나 혼란과 갈등이 많아진다.

반응형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0) 2023.02.08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0) 2023.02.08
성격의 평가 및 연구  (0) 2023.02.07
성격의 결정요인-진화,유전,문화  (0) 2023.02.06
긍정적인 성격강점과,분류체계  (0) 2023.02.06

댓글